티스토리 뷰

제목을 뭔가 거창하게 대놨는데(?) 말 그대로 내가 작년 연말부터 손꼽아 기다리던 복전 신청 기간이 드디어 찾아왔다!!

입학할 때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정신을 차려 보니 통계학 복전을 고려하고 있었다.

사실 작년 가을학기에 성적을 올리고 싶어서 몇 과목을 재수강했는데 그러지 않았다면 이미 복수전공을 하고 있었을 것이다. 

 

 

 

아무튼 나처럼 이번에 복수전공을 신청하려는 학우님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시작한다. 

물론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렇지만 소속해 있는 방송대 모임 카톡방에서도 질문이 자주 올라오기에 항목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따져보고자 한다.

(학부생 때 조교 하던 선배가 아무리 열심히 꼼꼼하게 적어놔도 안 읽어보고 과사에 전화해서 물어보는 사람들 밉다고 하는 걸 들은 뒤부터 이런 정보는 일단 최대한 열심히 그리고 꼼꼼하게 읽어본 다음에 그래도 이해가 안 될 때만 담당자에게 물어보고 있다. 가엾은 직장인을 괴롭히지 맙시다.)

 

물론, 아직 방송대생이 아니고 입학/편입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의 경우에도 어차피 무조건 2021년도 가을학기 이후 신편입생이실 테니 조건은 거의 유사하다. 하지만 규정이 바뀔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자. 

 

 

https://knou.ac.kr/bbs/knou/51/186325/artclView.do?layout=unknown 

 

학사공지

고등교육의 기회 제공, 국민교육의 수준 향상, 사회교육의 확대 발전, 분야별 인재양성

knou.ac.kr

(학사공지 보러가시려면 위의 상자를 클릭하시오)

 


1. 대상학과 

 

우선 본인의 입학 연도를 생각해 봐야 한다. 나는 19학번이기 때문에 '2018학년도 이후 신편입생'에 해당한다. 

사회복지학과, 생활과학부 식품영양학전공, 간호학과, 교육학과, 청소년교육과, 유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신설)는 입학 학번에 무관하게 복수전공으로 신청할 수 없다.

※ 혹시나 오해할까 싶어서 덧붙이자면 이것은 타 학과의 학생이 해당 전공을 신청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유아교육과 학생이 컴퓨터과학과를 복수전공으로 신청하는 것가능

유아교육과 학생이 간호학과를 복수전공으로 신청하는 것불가능

컴퓨터과학과 학생이 유아교육과를 복수전공으로 신청하는 것불가능

 

이렇게 예를 들면 이해가 되실 것이다.

2014년도 입학생부터는 농학과 복수전공 신청도 불가능하고, 최근에 입학했을수록 불가능한 학과가 약간 더 늘어나니 참고하자. 

 

나는 컴퓨터과학과에 1학년 신입학한 학생으로서 통계·데이터과학과(구 정보통계학과)를 복수전공하려고 하는 것이므로 무사히 복수전공 신청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신청자격에 부합하기만 한다면.


2. 신청자격 

우선 복수전공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① 2021학년도 1학기에 등록한 상태여야 한다. 

즉 제적이나 휴학 상태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지금 휴학중이고 올 9월에 복학하려는데 복수전공 미리 신청 가능?' → ㄴㄴ 안 됩니다. 9월에 복학하시고, 조건 되면 가을학기에 신청해서 내년인 2022년 봄학기부터 복수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② 1학년 신입생은 36학점, 2학년 편입생은 45학점, 3학년 편입생은 81학점 이상을 취득한 상태

편입생의 경우 전적대학에서 수강한 과목이 방송대에서 학점으로 인정될 경우 그것도 포함된다. 

신입생은 그냥 깔끔하게 두 학기 풀로 채워 들었으면 가능하겠구나 싶은데 편입생의 경우 좀 헷갈리니까 잠깐 예를 들어보겠다. 

 

나의 전적대학은 전적 학기에 일정 성적을 넘겼다면 다음 학기에는 18학점을 초과해서 신청할 수 있었다. (참고로 방송대에도 비슷한 제도가 있고, 상한은 21학점이다. 3학점짜리 7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는 뜻.) 

내가 1학년으로 입학한 첫 학기에 18학점을 수강하고, F 없이 양호한 성적으로 2학기를 맞이하며 21학점을 신청했다고 치자. 그리고 다음해 봄에 방송대학교에 2학년으로 편입하면서,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을 모두 학점으로 인정받았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나는 2학년 편입생이고 이수한 학점은 18+21=39학점이 된다.

따라서 돌아오는 가을학기에는 복수전공을 할 수 없다. 봄학기에 45-39=6학점을 잘 이수했는 전제 하에 가을학기에 복수전공을 신청해 3학년 1학기가 되는 해 봄학기부터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것이 그나마 가장 빠르다. 

 

그리고 이 모든 예시는 학점이 일정 수준을 넘겼다는 전제가 있어야 성립한다. 바로 다음 항목의 제한 때문이다.

 

③ 총 평점평균이 3.5 이상인 자 

헷갈릴 수도 있겠는데 이것은 직전학기 성적이 아니라 방송대에 들어온 이후부터의 평점 평균을 말하는 것이다. 

만약 자신의 평점평균을 모른다면 학사정보시스템 ep.knou.ac.kr/에 접속해서 아래 사진에 빨갛게 체크해둔 부분을 눌러보자. 나의정보→나의 학사 종합정보 순이다. 

 

보시다시피 이 페이지에선 총 취득학점도 같이 알려주니까 따로 계산할 필요 없다!

안 보이게 처리하기는 했지만 나는 평점평균 4.0을 넘겼으므로 무사히 통과한다. (공부는 한 것도 없으면서 괜히 뿌듯해하기!)


3. 신청 기간 및 방법

허겁지겁 포스팅을 쓴 이유는 신청 기간이 바로 오늘(5월 4일 화요일) 오전 9시부터이기 때문이다. 

마감은 다음주 월요일 자정, 즉 화요일이 되는 0시다. 

학사공지에는 2021. 5. 4. (화) 09:00~ 2021. 5. 10. (월) 24:00 이라고 기간이 안내되어 있는데, 할까 말까 아직도 고민중인 학우님이 계신다면 넉넉하게 이번주 일요일 밤까지 고민해 보시되, 아무리 늦어도 10일 월요일 밤 11시에는 결단을 내려야 되겠다. ㅋㅋㅋ

 

학사정보시스템으로 접속하면 나의정보→종합 신청정보→복수전공신청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메뉴가 아래쪽에 있어서 스크롤을 좀 내려야 나온다. 아직 아침 9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은 클릭해도 기간이 아니라는 메시지만 뜬다. 

 

인터넷 연결 문제 등등 오류가 있을 수도 있으니, 신청을 했다면 잘 들어갔는지 꼭 확인하자. 

 


4. 복수전공 이수에 관한 사항

복수전공을 신청하고 이수할 때는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으니 잘 읽어야 한다.

 

먼저 ① 연계전공 승인자는 복수전공 신청이 불가능하다. 위에서 승인자라고 했으니 연계전공을 신청했는데 승인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복수전공 신청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연계전공에 대해서는 포스팅 취지와 관련없으니 간략하게만 설명하자면, 제1전공이 법학/행정학/생활과학부 가정복지학전공/보건환경학/교육학/청소년교육/유아교육인 재학생만 사회복지학을 연계전공으로 신청할 수 있다. 연계전공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시라. 

 

또, ② 복수전공은 1전공을 포함해 2전공까지만 허용된다.

전적대학을 다닐 때 주전공 외에도 타 전공을 두 개 더 이수하는 존재들이 있었다. 학교 규정상 삼중전공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 존재들은 일년 내내 캠퍼스를 뛰어다니는데 주전공 성적도 기가 막히게 잘 나온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우린 그들을 신이라고 부르고 그들은 우리를 등신이라고 부르지 그런데 방송대에서는 그런 건 안 된다. 학사 여러 개 갖고 싶으시면 방송대를 천년만년 다니자. 

 

③ 복수전공 이수 중에는 다른 복수전공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즉, 컴퓨터과학 복수전공 하다가 갑자기 통계데이터 복수전공으로 바꿀 순 없다. 그리고 ④ 복수전공은 재학 중 1회만 신청할 수 있고 ⑤ 취소 후에는 재신청이 불가능하다. 

4, 5번은 사실 같은 말이다. 3번과 함께 생각해보면, 처음 신청할 때 꼭 공부하고 싶은 한 개 분야만 골라서 신청한 다음에 '무르기 없기' 정신으로 열공해야 된다는 뜻이다. 물론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복전을 취소한다고 해서 이수한 학점이 날아가지는 않는다.

 

이처럼 낙장불입이라 신청에 신중을 기하게 되지만, 대신 ⑥ 선발 인원/학점 제한은 없다. 2번 항목에서 설명한 신청 조건에 전부 해당되기만 한다면 원하는 전공을 신청해서 마음껏 공부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일반대처럼 평점 4.0 넘어야 경영학 복전을 노려볼 수 있고 그마저도 학점이 4.5에 근접하는 사람들이 몰려들어서 경쟁률이 터지는 바람에 눈물을 흘리며 2순위로 쓴 중문학을 선택하거나, A전공자가 다른 단대의 B전공을 하려면 시험(!!)을 응시해야 하거나(이거… 내 전적대학 얘기다) 뭐 그런 슬픈 일 없다…. 또 의욕에 차서 복전 신청을 했지만 상황이 달라져서 불가피하게 포기를 한다 해도 ⑦ 이미 이수한 복수전공 교과목은 일반선택으로 인정된다. 그러니 졸업하지 못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다.

 

그리고 ⑧ 제1전공의 교과목이 제2전공에 중복 개설된 경우 제1전공의 교과목만 이수할 수 있다는 말은 무슨 뜻이냐 하면, 예를 들어 '컴퓨터과학개론' 교과가 컴퓨터과학과와 통계·데이터과학과에 둘 다 개설되었을 때 컴과생은 컴과에 개설된 컴개를, 통계학과생은 통계학과에 개설된 컴개를 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복수전공 신청 전에 미리 교과목을 이수하는 것도 가능하다. ⑨ 복수전공 이수 승인 전에 제2전공의 전공교과목을 이수한 경우 복전 이수 승인을 받으면 제2전공 교과목으로 인정된다. 이걸 노리고 복전 신청 전에 미리 복전할 전공의 교과목을 신청해두면 초과학기를 다니지 않아도 된다. 만약에 마음이 바뀌어서 복전을 신청하지 않거나 신청했다가 취소해도 일반선택 이수로 인정되니 손해볼 것 하나 없다. 

 


여기까지 우선 복수전공 신청 및 교과목 이수에 관련된 사항을 살펴보았다.

포스팅 쓰는 데 꼬박 한 시간이 걸렸는데 우선 7시간 뒤에 잽싸게 복수전공 신청을 하고 온 다음에 복수전공 신청자의 졸업 요건에 대한 포스팅을 또 써 보도록 하겠다. 😎